한국뱅 카드 게임포럼
소득 및 소비 뱅 카드 게임의 연령-시기-코호트효과
윤종인(백석대)발행년도 2024172
초록
본 연구는 APC모형을 이용하여 세전소득, 세후소득, 소비의 지니계수에서 나타난 연령효과, 시기효과, 코호트효과를 추정하였다.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. 첫째 세 전소득의 뱅 카드 게임은 1990년대 이후 꾸준히 증가했지만, 세후소득의 뱅 카드 게임은 완만하 게 증가했고, 소비의 뱅 카드 게임은 최근까지도 악화되지 않았다. 둘째 세전소득과 세후 소득의 차이는 소득재분배 효과에 의한 것인데, 소득재분배는 연령효과를 크게 약 화시킴으로써 세후소득의 뱅 카드 게임을 줄이는데 기여했다. 셋째 소비의 뱅 카드 게임이 매우 안정되었던 이유는 연령효과가 대단히 미약했고 코호트효과가 이를 상쇄했기 때문 이다. 소비 뱅 카드 게임에서 관찰된 코호트효과는 후속세대의 소비 뱅 카드 게임이 선행세대에 비해 작았다는 것이므로 어떤 의미에서 보면 소비에 관한 한 우리나라는 더욱 평등 해지고 있는 셈이다. 넷째 우리나라에서 뱅 카드 게임을 줄이는데 기여한 주요 요인 중 하 나는 맞벌이효과였다. 맞벌이가구는 꾸준히 증가해 왔는데, 맞벌이가구의 경우 고령 층이 되어도 소비가 크게 뱅 카드 게임해지지 않았으며, 불황의 충격이 있더라도 그 영향 을 적게 받았고, 선행세대라고 해도 소비가 크게 뱅 카드 게임하지 않았다. 즉 맞벌이는 소득변동위험에 대한 보험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왔다. 한국처럼 단기간 고도성장으 로 변화가 빨랐던 사회에서는 연령효과, 시기효과, 코호트효과가 소득과 소비의 불 평등 추이에서 매우 많은 부분을 설명해 준다.